본문 바로가기
오늘이야기

갯벌체험 2 해감 어렵다고 소문난 동죽 99.9% 해감

by 2020스토리 2020. 8. 12.

이웃님!! 반갑습니다!! 비 오는 장마도 싫지만 오늘처럼 습한 날씨는 더 더 더 싫네요 ㅠㅠ

오늘은 지난번 갯벌체험으로 동죽을 엄청 많이 캐왔는데요,,, 동죽 해감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동죽은 해감이 어렵다고 소문난 조개입니다~~ 그래서 해감된 걸로 사서 드시지만 저처럼 갯벌에서 캐신분들은 완벽해감이 어려워 포기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실제로 제가 동죽 캐서 나오는데  많은 분들이 동죽은 해감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해감도 잘 안돼서 안 가져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이걸 가져가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했는데.. 동죽 해감 일단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바지락 칼국수집에 가도 완벽 해감한 조개를 먹기가 힘들 때가 있고,, 저는 조개나.. 이런 걸 좋아해서 많이 먹는 편인데.. 그럴 때마다 해감 하는 부분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해감하는 방법을 많이 찾아보고 해 봤는데... 완벽하게 해감되진 않았는데.... 이제 완벽하게 해감하는 법을 찾았답니다 ㅎㅎ

 

https://outsoarj.tistory.com/122

 

갯벌체험@진산리어촌계@동죽@백합

이웃님!!! 반갑습니다~ 오늘 지난번 휴가 다녀온 이야기 전해드리려고요 ㅎㅎ 요즘 계속 장마철이라 비가 오는데.. 지난번에 비 오는 날 피해서 휴가를 다녀왔어요 ㅎㅎ 예전에 몽산포해수욕장 �

outsoarj.tistory.com

@동죽 해감 하는 방법@ 

1) 동죽을 캐왔을 때 바닷물로 충분히 1차 해감을 해주셔야 합니다~(바닷물로 여러 번 헹구고 집에 올 때 바닷물에 넣어서 왔어요)

2) 집에 와서는 동죽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저는 솔로 문질렀어요)

3) 큰 냄비에 채반을 넣은 후 동죽을 담습니다~~( 그냥 냄비에 하면 동죽이 뻘을 뱉어도 다시 그 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채반에 받쳐서 하면 뱉은 뻘은 아래로 가라앉아 해감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물은 생수로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완벽해감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엔 생수로 해보니.. 완벽하게 해감이 ㅎ)

5) 냄비 안에 쇠 수저나 포크를 넣어주세요

6) 소금은 저는 그냥 대충 맞춰서 넣었는데.. 너무 많이 넣어도 조개가 죽고 적게 넣으면 입을 안 벌린다고 하는데.. 암튼 저는 꽃소금 적당히 대충 넣었어요

7) 해감할 때 검은 봉지나 환경을 어둡게 하는 게 효과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 날씨가 더워서 냉장고에서 해감할 거라 냄비 뚜껑 닫고 냉장고에 들어가면 어차피 어두워질 거라.. 따로 검은 봉지를 씌우진 않았어요~

8) 이렇게 해서 하루 반 정도 해감을 하고 중간중간에 물을 바꿔줬어요~~~ 물을 바꿔줄 때마다 동죽을 씻어줍니다

 

그랬더니.. 깔끔하게 해감된 동죽을 맛보게 되었답니다 ㅎㅎ 해감 시간이 길었지만 맛있는 동죽을 먹기 위해 조금의 노력을 했네요 ㅎㅎ  해감이 어렵다고 버리고 왔으면 엄청 후회할 뻔했어요 ㅎㅎ

이렇게 해감이 잘된 동죽은 소분해 얼려서...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하면 됩니다 ㅎㅎ

 

동죽을 넣으니.. 냉동실이 아주 꽉 차네요 ㅎㅎ

찜도 맛있지만 동죽을 넣은 라면도 아주 맛있네요 ㅎㅎ

 

이번에 갯벌체험으로 맛있는 동죽 실컷 먹네요 ㅎㅎ  해감하기 어렵다고 소문난 동죽 이젠 이렇게 해감해 보세요~~

동죽 해감 포인트,,, 바닷물에 1차 해감, 생수와 채반인 것 같아요 ㅎㅎ 조개 해감 하실 일 있으시면 이렇게 해 보셔도 좋을듯 합니다^^